서비스 이용약관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다잘(이하 “회사”라 함)과 이용 고객(이하 “이용자”라 함) 간에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비스”: 회사가 제공하는 QR 예약 대기 및 관리 시스템 의미하며, 이에 한정되지 않고 추후 회사에서 공지하거나 제공하는 기타 앱 및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 “이용자”: 본인의 휴대전화번호 등을 입력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합니다.
- “가맹점”: 회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또는 플랫폼에 회원가입을 완료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 본 약관에서 정의되지 않은 용어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 3 조 (약관의 효력 및 개정)
- 본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이용자에 대하여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단, 일부 특정 서비스의 경우 본 약관이 아닌 회사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약관이 적용됩니다.
- 본 약관은 이용자가 회사 서비스를 이용 시 열람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용자의 요구가 있을 경우에는 이를 인쇄할 수 있도록 회사 홈페이지(https://freewaiting.org) 내에 게시합니다.
- 회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며, 이 경우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제4항에 따라 약관 개정 사실을 공지하면서 이용자가 약관 변경 적용일까지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동의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명시적으로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이용자가 개정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 또는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4 조 (약관 외 준칙 및 관련법령과의 관계)
- 본 약관 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이하 “관계법령”)과, 관련 법령의 규정 및 회사가 정한 서비스의 세부이용지침 등의 규정에 따릅니다. 또한, 본 약관에서 정한 회사의 정책 및 기타 규정은 관련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한에서 적용됩니다.
-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의 개별약관에 대하여 개별약관 또는 운영원칙을 둘 수 있으며, 본 약관과 개별약관 또는 운영원칙의 내용이 상충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 또는 운영원칙의 내용이 우선 적용됩니다.
제 5 조 (이용신청 및 승낙)
- 서비스 이용 계약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가 회원가입, 혹은 본인의 휴대전화번호 등을 서비스에 입력한 후 본 약관에 대하여 동의를 하고, 회사가 이러한 이용 신청에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이용자가 일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사는 전문기관을 통하여 휴대전화번호 인증 등을 통한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의 성립 시기는 회사가 “이용등록 완료”를 통지하거나,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등록 완료되었음을 통지한 시점으로 합니다.
-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신청을 승낙하지 않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거나, 등록내용에 허위, 기재누락이 있는 경우
- 본인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 관련 법령 또는 약관을 위반한 사실이 있는 경우
- 회사의 기술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거나 서비스 제공에 지장이 있는 경우
- 기타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용도로 신청한 경우 또는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사전 통지 없이 이용 신청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운영에 다른 특별한 사유로 해당 유저가 서비스 지원이 불가능한 지점에 있는 경우
-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기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그 외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 6 조 (이용자 정보의 수집과 보호)
-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개인정보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그에 따라 이용자 정보를 수집·이용·보관·제공합니다.
-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직접 제공한 정보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수집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각종 정보를 수집 및 이용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동의를 받거나 별도로 정한 절차를 준수합니다.
-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안내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개인정보의 열람, 수정,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회사의 공식 홈페이지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링크된 사이트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3자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대해서는 해당 사이트 및 제3자의 정책을 확인할 책임이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7 조 (서비스의 이용 및 내용)
- 회사는 제2조 제1호에서 정의한 바에 따라, 회사가 이용자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QR 예약 대기 및 관리 시스템(이하 “서비스”)을 말합니다. 회사는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 외에도 향후 자체 개발 또는 타사와의 제휴 등을 통해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일부 서비스의 경우 본인 인증 등 별도의 절차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서비스의 특성상 운영상 또는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혹은 이용자 수 감소, 서비스 정책 변경, 법령 제·개정, 기술 발전, 사업적 판단 등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변경, 중단, 폐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는 가능한 경우 서비스 또는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 등을 통해 사후적으로 통지합니다.
- 회사는 서비스의 변경, 중단, 폐지에 대하여 이용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이는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사전 고지 여부, 이용자의 손해 발생 여부 및 그 예측 가능성과 관계없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서비스의 정확성, 신뢰성, 유효성, 적시성, 완전성 등을 보장하지 않으며, 이용자가 이를 신뢰하여 취한 행위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특히, 서비스의 오류, 누락, 중단, 지연, 바이러스, 시스템 장애 등으로 인해 발생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하여도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정기점검 또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등 서비스의 운영에 필요한 경우 사전 또는 사후 공지를 통해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도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8 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 회사는 법령의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의무를 본 약관 제3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공지하고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요구되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거나, 본인임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 이용자가 회사의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 시스템 정기점검, 서버 증설 및 교체, 네트워크 불안정 등 기타 회사의 필요에 따라 일시적 서비스 제공이 곤란한 경우
- 전쟁, 천재지변, 정전, 해커의 침입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부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 제2항에 의하여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회사는 제3조 제4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서비스의 중단(운영자의 고의·과실이 없는 한),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 공지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제2항에 따른 서비스의 변경, 중지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9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시 서비스 화면 상 노출되는 광고 게재에 동의합니다.
- 회사는 광고성 정보 전송에 앞서 수신 동의 여부에 따라 이용자에게 전자적 전송 매체를 활용한 맞춤 광고를 고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회사는 이용자가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한 경우, 이용자의 관심사에 따른 맞춤형 광고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회사와 광고주 간의 정보 전달 기능에 불과하며, 회사는 광고에 포함된 제품, 서비스, 정보, 의견 등에 대한 정확성, 적법성, 효과, 신뢰성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서비스 내 또는 외부 링크를 통해 연결된 타 사이트 및 광고에 대해서도 어떠한 검토 의무를 부담하지 않으며, 해당 사이트 및 광고와 관련한 분쟁이나 손해에 대해서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용자는 수신 동의 이후에도 언제든지 수신 거부의 의사표시를 할 수 있으며, 수신을 거부한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즉시 발송을 중단합니다. (단, 시스템 반영에 시차가 있을 수 있음)
- 회사는 Google AdSense, 카카오모먼트 등 제휴된 외부 광고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되는 광고에 대해 콘텐츠의 적법성, 신뢰성, 상품성, 완전성에 대한 검토 의무를 부담하지 않으며, 이용자가 이를 근거로 하여 행한 일체의 행위에 대하여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직접 또는 제휴를 통해 광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회사는 해당 광고주와 이용자 간의 거래, 상담, 계약 등에 개입하지 않으며, 그로 인한 분쟁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0 조 (권리의 귀속)
-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식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단,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디자인 또는 회사가 만든 텍스트, 스크립트(스크립팅), 그래픽, 사용자 상호간 전송 기능 등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련된 모든 상표, 서비스 마크, 로고 등에 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식재산권은 대한민국 및 외국의 법령에 따라 회사가 보유하고 있거나 회사에게 소유권 또는 사용권이 있습니다.
- 이용자는 본 서비스를 이용함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소유하거나 회사로부터 사용을 허락받게 되는 것이 아니라, 회사로부터 서비스의 이용을 허락받게 되는 바, 이용자는 정보를 취득 또는 개인용도로만 제공되는 형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는 임의적으로 확보한 내용을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없도록 이용자 명의 목적으로 사용, 복사, 유통하는 것을 포함하여 회사가 만든 텍스트, 스크립트, 그래픽 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이용자는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11 조 (계약해제, 해지 등)
-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령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 회사는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제5조 제4항의 규정에 따른 회사의 이용신청 거절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 이용자가 회사가 다른 이용자 및 기타 타인의 권리나 법역, 신용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
- 기타 회사가 판단하기에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를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이용자의 모든 개인정보,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 계약 해제/해지로 인하여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그로 인해 발생한 손해는 본 조에서 정한 사유로 해지된 해당 이용자가 책임을 부담하며, 이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 조 (회사의 의무)
- 회사는 관련법령 및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안과 관련한 조치를 강구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여 준수하고,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고,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러한 손해가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의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회사가 책임을 부담하며, 그 책임의 범위는 통상손해에 한합니다.
제 13 조 (이용자의 의무)
- 이용자는 기타 관계 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 안내 및 서비스 상에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이용자는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서비스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만일, 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 회사 및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용자는 그에 대하여 자신의 책임으로 책임을 부담하며, 회사를 면책하여야 합니다.
- 이용신청 또는 정보변경 시 허위내용 등록
- 타인의 정보도용
-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계정정보 수집
- 자동 접속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는 등 정상적인 용법과 다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회사의 서버에 부하를 일으켜 회사의 정상적인 서비스를 방해
- 본인 아닌 제3자에게 접속권한을 부여
- 기타 불법적 행위나 부당한 행위
- 이용자는 관계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가 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휴대전화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 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모든 민·형사상의 책임은 이용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 이용자의 휴대전화번호 변경에 따라 기존에 수신 받은 혜택이 삭제된 경우 재발송이 불가하며, 휴대전화번호 변경 시 혜택의 보관 및 이전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제 14 조 (가맹점 귀책사유에 의한 회사의 면책)
- 회사는 가맹점의 휴업, 폐업, 서비스 탈퇴 등의 사유로 인해 이용자 또는 가맹점 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가맹점의 귀책사유 등으로 인해 가맹점과의 관계 내 서비스 이용에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 일체 관여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가맹점이 QR코드를 오배포하거나, 연락처 등 정보를 오입력함으로 인해 발생한 알림톡 오발송, 누락, 서비스 혼선 등에 대하여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5 조 (책임제한)
-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회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등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 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제3자가 서비스 내 화면 또는 링크된 외부 웹사이트를 통해 광고한 상품의 내용과 품질에 대하여 감시 의무 및 기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회사는 회사의 일정 및 그로 인한 다음과 같은 사유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로그인 지연 또는 장애 등 서비스에 대한 접속 장애 및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적인 손해
- 제3자가 서비스 내 화면 또는 링크된 외부 웹사이트를 통해 광고한 상품으로부터 발생하는 손해
- 서버에 예기치 못한 장애로 서버로부터 정보 전달이 지연되거나 또는 중단됨에 따라 발생하는 손해
- 서버에서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및 기타 악성 프로그램으로 인한 손해
- 정보의 데이터 오류 및 생략, 누락, 파괴 등으로 발생한 손해
- 이용자 간의 이용자 정보 등록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의 기타 불법행위로 인한 각종 민·형사상 책임
- 이용자가 휴대전화번호 등을 본인의 과실로 인해 제3자에게 누출하여 발생하는 손해
- 정보교류 구현에 따라 회사가 서비스를 이용제한하거나 중단하여 발생되는 손해
- 기타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손해가 아닌 경우
- 회사는 공식적으로 제공한 QR코드 외에 가맹점 또는 제3자가 임의로 생성하거나 위·변조하여 설치한 QR코드를 통해 발생한 피싱(큐싱), 악성 사이트 유도 등의 피해에 대해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이용자는 QR코드 이용 시 반드시 매장 부착 여부 등 공식 안내된 수단을 통해 접근해야 하며, 이러한 경고 또는 안내를 무시한 채 사용하여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회사는 공식 QR코드 배포 및 보안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가이드 및 주의사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 16 조 (손해배상)
-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를 끼친 이용자는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 이용자가 본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법 행위나 본 약관을 위반하여 회사가 해당 이용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을 경우 해당 이용자는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하면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제 17 조 (분쟁 조정 및 관할 법원)
본 약관과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 등에 관하여는 대한민국 법령이 적용되며, 회사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1. 이 약관은 2025년 4월 8일부터 적용됩니다.